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18일차 : RPG 전투 플레이 프로젝트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5 게임 개발 강의 후기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원래 계획대로라면 언리얼 엔진에서 Foot IK 기능의 버그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하루가 흘러갔다. 처음에는 이전 시간에 학습했던 Foot IK 기능을 점검하고, 버그를 수정해보는 실습을 하려는 마음이었다. 강의에서 이어지는 진도를 순차적으로 따라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내가 짜 본 적도 없는 코드가 화면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혼란이 생겼다. "언제 이걸 만들었지?"라는 생각이 들었고, 혹시 내가 학습을 빠뜨렸거나 코드를 잘못 기억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찾아왔다.
이후 강의에서 보여준 예제 코드와 내 프로젝트를 비교해보기 위해, 인프런 강의 자료실에서 제공된 GitHub 링크를 따라 예제 코드를 직접 받아보았다. 하지만 새로운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프로젝트를 실행시키려 하니 빌드 에러가 발생했다. 아무리 시도해도 실행은 되지 않았고, 처음 보는 에러 메시지에 당황했다. 이때부터 폭풍 구글링이 시작됐다.
https://kkadalg.tistory.com/24
https://playground10.tistory.com/82
처음 접한 해결책은 경로에 공백이 있으면 안 된다는 정보였다. 경로명을 바꾸고 폴더를 옮겨도 봤고, 짧은 경로로 다시 설정하는 등 여러 가지 시도를 했지만, 결과는 전부 실패. 구글 검색으로도 명쾌한 해답을 얻지 못해 꽤 오랜 시간을 허비하게 됐다.
그러던 중 인프런 강의의 Q&A 게시판에서 나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 수강생의 글을 발견했다. 해당 글을 통해 얻은 정보는 꽤 결정적이었다. 강의 자료의 프로젝트는 언리얼 엔진 5.1 버전으로 되어 있었고, 나는 현재 언리얼 엔진 5.5 버전과 Visual Studio 2022 환경에서 개발 중이었다. 같은 ‘언리얼 엔진 5’라고 하더라도, 세부 버전에 따라 호환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실감한 순간이었다. 게다가 해당 프로젝트를 완전히 동일한 상태로 열기 위해서는 Visual Studio 2019도 따로 설치해야 했다.
그래도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내가 왜 이 강의 진도를 따라가며 계속해서 이상하다고 느꼈는지, 조금 더 살펴보기 위해 전체 강의 목록을 다시 검토해보기로 했다. 그러던 중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현재 내가 보고 있던 강의는 실제로는 Locomotion 챕터 3 이후의 강의가 아니라, ‘Notify 챕터’로 이어져야 했던 것이었다. 즉, Foot IK와 Motion Warping 관련 강의는 실제로는 전투 시스템을 모두 구현한 후에 들어야 할 내용이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Abit.ly 다운받기
abi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