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38일차 : RPG 전투 플레이 프로젝트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 5 게임 개발 강의 후기

2025. 5. 8. 01:10자기계발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오늘은 언리얼 엔진의 Smart Object 시스템을 활용하여, 적 AI가 플레이어 캐릭터를 피해 도망다니는 시스템을 구현해보았다. 이전까지의 AI는 주로 추적하거나 정해진 패턴대로 이동하는 단순한 행동만을 보였지만, Smart Object를 도입함으로써 훨씬 더 상황에 반응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유기적인 AI 행동을 만들 수 있었다.

Smart Object는 쉽게 말하면 AI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속 기능성 오브젝트를 뜻한다. 예를 들어 적이 숨을 수 있는 은폐물, 점프할 수 있는 구조물, 혹은 도망칠 수 있는 경로 등을 지정해두고, AI가 상황에 따라 이 오브젝트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학습에서는 플레이어가 일정 범위 안으로 접근했을 때, 적이 주변 Smart Object 위치로 도망가는 로직을 설계했다.

https://dev.epicgames.com/documentation/ko-kr/unreal-engine/smart-objects-in-unreal-engine---overview

 


우선 Smart Object 데이터 자산을 생성하고, 해당 액터에 스마트 태그를 부여했다. 실습에서는 Hide라는 이름을 붙여서 태그를 부여하고 블루프린트 로직을 작성했다. AI가 특정 조건에 반응해 Smart Object를 탐색하고, 가장 가까운 도망 포인트로 이동하도록 설정했다. 이 과정에서 EQS와 연동해 도망 위치를 계산하거나, Smart Object를 사용 가능한지 판단하는 간단한 조건문을 활용했다.

Smart Object를 실제 적용하면서 좋았던 점은, 단순한 AI 이동이 아닌 주변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 기반의 행동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전에는 AI가 위치를 향해 이동하는 방식이 다소 기계적이었고 길찾기 알고리즘에 그쳤다면, Smart Object를 사용하니 마치 AI가 환경을 이해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언리얼에 강력한 AI도구가 많기는 하지만 아직 베타 버전이고 실습도 간단하게 만들어보는 형식이어서 조금은 아쉬웠다. 강의를 듣고 나면 AI를 활용해서 다양한 기능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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